살아있는교육 39

자세히 보고 그리기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1

무선 | 188×257 mm | 360 쪽 | ISBN 979-11-6314-127-3

이호철 선생의 38년 초등교육 실천 성과를 집대성한 책 《살아 있는 그림그리기 1-자세히 보고 그리기》가 나왔다. 1994년에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을 출간한 뒤 17년 만에, 그동안 쌓인 미술교육 성과물들을 보태어 다시 엮어 담았다.
이 책을 쓴 이호철 선생은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갇혀 있는 틀이나 관념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교육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미술을 전공하지 않았거나 미술에 깊은 지식을 갖추지 않았더라도, 아이들에게 그림으로 자기 생각을 열어 가고, 삶을 가꾸어 나가는 방법을 알려 주고자 하는 교사와 부모들의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성인

펴낸날 2020-05-20 | | 글 이호철 |

26,000원

23,400원 (10% ↓)

23,400원 (10% ↓)

❙ 교사 이호철의 38년 미술교육 성과를 집대성한 첫 번째 책
38년 동안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교육을 해 온 이호철 선생의 책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1-자세히 보고 그리기》가 새로 나왔다. 이 책은 1994년에 출간된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한 가지 색과 선, 점으로 그리기》의 고침판으로, 38년 동안 이호철 선생이 교실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찾아낸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의 꾸준하면서도 치열한 지도법 연구와 실천 사례를 집약적으로 담아냈다.
이번 고침판은 ‘자세히 보고 그리기’를 중심으로 초판에 담겼던 ‘아침마다 보고 그리기’, ‘더 자세히 보고 그리기’, ‘선의 변화를 살려 그리기’, ‘식물 관찰 그림 그리기’, ‘생활 그림 그리기’뿐만 아니라, ‘사람 전체 모습 그리기’, ‘사람의 부분 모습 그리기’, ‘유물과 유적 그리기’, ‘풍경 그리기’, ‘저학년 그림 그리기 지도법’, ‘채색 그림 그리기’ 등 더 풍부하고 세분화되어 실려 있다. 또한 지도 방법에 따라 점층적으로 구성하여 이 책을 보는 이들이 좀 더 실질적으로 교실이나 집에서 지도 방법을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게 하였다.
이 책은 미술을 전공하지 않았거나 미술에 깊은 지식을 갖추지 않았더라도, 아이들에게 그림으로 자기 생각을 열어 가고, 삶을 가꾸어 나가는 방법을 알려 주고자 하는 교사와 부모들의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 세상을 바로 보는 눈을 기르는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교육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교육을 세상에 내보인 지 20여 년이 지났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아직까지 아이들에게 어떻게 그림 그리기를 지도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고 있는 교사들이 많다. ‘미술교육은 미술을 전공한 전문가가 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고정관념으로, 아이들이 미술학원에 가서 그림 그리는 기술을 습득하기를 바라는 이도 적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은 사람들이 미술에 갖고 있는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철저하게 무너뜨리고,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는 가장 근본적인 까닭으로부터 시작한다.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는 사물이나 세상의 일을 있는 그대로 바로 볼 수 있는 눈을 갖게 하고, 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찾아내고 창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호철 선생은 사람이나 사물을 자세히 보고 천천히, 꼼꼼하게 그리는 것에서부터 ‘그림 그리기’를 시작한다. 머릿속에 박혀 있는 관념대로 ‘이쯤 되겠지’ 하고 대충 기교를 입혀 그리는 그림은 ‘죽은 그림’이다. 사람이나 사물, 풍경, 상황 들 어느 하나 똑같은 것은 없으니 있는 그대로 꼼꼼하고 꾸준하게 관찰하여 그려 내는 것이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교육의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 309점의 생생한 아이들 그림과 구체적이면서도 풍부한 미술 지도 사례
이 책에는 이호철 선생이 38년 동안 직접 그림 지도한 아이들 그림 수천 점 가운데 309점을 가려 뽑아 실었다. 이호철 선생의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지도에 따라, 사람 머리털 하나하나, 무수한 나뭇가지와 수많은 나뭇잎, 잡혀 갈까 봐 슬픈 소의 표정이나 삶의 고단함에 지친 길거리 아저씨의 모습까지 섬세하고도 생생하게 그려 낸 아이들 그림을 보고 있으면 저도 모르게 탄성이 흘러나온다.
또한, 이 책에는 이호철 선생이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를 지도한 초기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이고도 현장감 넘치는 지도 사례와 그림 지도를 받고 변화해 가는 아이들 그림 사례까지 살펴볼 수 있어, 아이들 잠재력을 꽃피우고, 창의성을 키워 나가는 데 교사의 흔들림 없이 올곧은 지도와 진심 어린 정성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 알 수 있다.
교실에서 아이들에게 그림 지도를 처음 시작하는 교사들이나 아이들에게 그림 기교가 아닌 세상을 오롯이 보는 눈을 길러 주고자 하는 어른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 보고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를 실천해 보길 바란다.   


❏ 추천하는 글에서
  아이들이 숨 막혀 소리 없이 죽어 가는 땅, 어디를 보아도 빛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이 캄캄한 한밤중에, 참으로 놀랍게도 등불 하나를 켜 들고 선 사람이 나타났으니, 그 사람이 바로 이호철이란 교육자다. 이호철 선생은 지금까지 글쓰기 교육에서 상상을 뛰어넘는 노력과 정성으로 아이들 살리는 교육을 하여 수많은 교육자들을 일깨우더니, 이번에는 그림 지도에서 또 이런 일을 한 것이다. 이 선생의 교육 실천은 앞으로 더욱더 나아갈 것이지만, 이 책에서 보여 준 성과만으로도 우리 교육계는 물론이고 미술계에까지 큰 충격을 줄 것이라 확신한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 어느 초등학교, 어느 중고등학교의 교실에서도 이와 같이 싱싱하게 살아 있는 그림이 나온 적이 없었던 것이다.
_이오덕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모두 2권)

1권 자세히 보고 그리기
2권 생각과 마음 담아 그리기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모두 2권)는 이호철 선생의 38년 초등교육의 집대성이다.
‘그림 그리기’는 ‘글쓰기’와 함께 자기표현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갇혀 있는 틀이나 관념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교육이 시작되었다.
이호철 선생이 38년 초등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한 실천 사례가 470여 점 그림으로 고스란히 녹아 있다. 주제별, 사례별, 단계별로 구체적인 지도방법론이 서술되어 있어, 아이들의 삶을 가꾸는 그림 그리기 교육을 함께할 교사들과 학부모들에게 권하는 책이다.


▶ 살아 있는 그림그리기를 하게 되면?
- 자기 생각과 느낌을 잘 표현하게 된다.
- 사물을 정확하게 보는 눈을 키울 수 있다.
- 자신과 이웃의 삶을 따뜻한 시선으로
  눈여겨보게 된다.
- 창의성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책의 특징
- 38년 초등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한
  실천 사례 총정리
-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학년별 아이들 그림 468점 수록
- 주제별, 사례별로 구체적인 미술교육 지도방법론 서술

 

❏ 글쓴이― 이호철
1952년 경상북도 성주에서 태어났습니다. 38년 넘게 경상북도에 있는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이오덕 선생님의 뜻을 따라 아이들 ‘삶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을 몸소 실천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삶을 가꾸는 글쓰기와 그림 그리기’를 오랫동안 해 오며 그 성과를 《살아 있는 교실》《재미있는 숙제, 신나는 아이들》 《살아 있는 글쓰기》《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이호철의 갈래별 글쓰기 교육》 같은 책으로 엮어 냈습니다.
또 《엄마 아빠, 나 정말 상처받았어!》 《감동을 주는 부모 되기》《어른들은 모르는 아이 세계》 같이 아이들 속마음을 읽을 수 있는 책도 썼습니다.
어린이들이 쓰고 그린 글과 그림을 묶어 《연필을 잡으면 그리고 싶어요》 《요놈의 감홍시》《잠 귀신 숙제 귀신》 《개똥은 가만히 누워 잠을 잔다》《공부는 왜 해야 하노》 《비 오는 날 일하는 소》 들을 펴냈습니다.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어린 시절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우리 소 늙다리》, 이호철 사계절 동화 《온 산에 참꽃이다!》《늑대할배 산밭 참외 서리》 《알밤 주우러 가자!》《똥 누다 뒷간귀신 만나다!》 《곳집에 귀신이!》 들이 있습니다.

 

 

❏ 본문 미리보기


① 사람 전체 모습 그리기 [본문 22~23쪽]



② 선의 변화 살려 그리기 [본문 112~113쪽]


초판 머리말 왜 살아 있는 그림을 그리게 해야 하는가? 4
고침판 머리말 다시,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6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에 앞서 날마다 꾸준히 정성껏 그리기 12

1장 사람 보고 그리기

1. 사람의 전체 모습 그리기 16
· 잘 보고 그리기 17
· 천천히 정성껏 그리기 18
· 화면에 맞게 그리기 19
· 균형과 비례에 맞게 그리기 20
· 곡선 잘 살려 그리기 24

2. 사람 몸 부분 자세히 그리기 44
· 얼굴 테두리와 머리카락 그리기 44
· 눈, 코, 입, 귀 그리기 45
· 손 그리기 56
· 팔다리, 발 그리기 58

3. ‘날마다 동무 보고 그리기’ 발달 과정 63
· 능력이 나아진 아이 그림 사례 64
· 능력이 나아지지 않은 아이 그림 사례 66
· 한 해 동안 그리기 지도를 받은 아이 그림 사례 67


2장 특징을 살려 그리기

1. 선의 변화 살려 그리기 74
· 전선 그리기 75
· 나뭇가지와 덩굴 선 그리기 82
· 사물이 움직이는 흔적을 선으로 그리기 94
· 움직이는 열선 그리기 105
· 성격 따라 다른 열선 모양 112

2. 질감 살려 그리기 114
· 사물의 부분 질감 나타내기 115
· 사물의 전체 질감 나타내기 122


3장 대상을 자세히 관찰하여 그리기

1. 정보가 뚜렷한 물건 그리기 130
· 간단한 물건 그리기 130
· 복잡한 기계 그리기 145

2. 식물 관찰 그림 그리기 154
· 나무 전체 모습 그리기 154
· 작은 식물 그리기 162
· 신비로운 열매와 씨앗 176
· 열매와 씨앗 그리기 176
· 풀씨 그리기 182

3. 동물 관찰 그림 그리기 187
· 작은 동물 그리기 187
· 큰 동물 그리기 195

4. 유물과 유적 그리기 203
· 우리 유물과 유적을 몸으로 느끼기 203
· 유물과 유적을 그리는 다섯 단계 204
· 유물과 유적을 그리는 또 다른 방법 205

5. 풍경 그리기 215
· 풍경의 기본 틀 잡기 215
· 입체감을 살리는 풍경 그리기 216


4장 경험한 사실 그리기

1. 생활 그림 그리기 230
· 생활 그림 그리기 7단계 230
· 마음속에 오래 남은 장면 그리기 269

 

5장 다양한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 지도법

1. 저학년 그림 그리기 지도법 280
· 저학년 아이 그림의 특징 – 자동화 현상 280
· 저학년 아이 그림의 특징 – 방향성 오류 281
· 저학년 아이 그림의 특징 – 미숙한 원근 표현과 균형 감각 281
· 저학년 아이 그림의 특징 – 자세나 몸짓의 서툰 표현 282
· 저학년 아이 그림의 특징 – 도식화해서 그리기 282
· 저학년에게 ‘살아 있는 그림 그리기’를 지도하려면 283
· 서 있는 사람 그리기 284
· 작은 식물과 동물 관찰해서 그리기 290
· 생활 그림 그리기 304

2. 빨리 그리기 322
· 가만히 있는 사람 빨리 그리기 323
· 빨리 그리기 그림 사례 324

3. 채색 그림 그리기 325
· 색깔이 가진 느낌과 뜻 325
· 살아 있는 색감 지도 326

맺는말 그림 그리기로 삶을 가꾸어 나가기를 336

 

이호철 선생의 그림 그리기 지도에 대하여 삶, 그 한없는 창조의 샘 | 이오덕 338
2권 차례 353
그리기 지도 갈래별로 그림 찾아보기 354

미리보기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