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도감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곡식 채소 도감

양장 | 150×220 mm | 368 쪽 | ISBN 978-89-8428-975-8

요즘에는 도시에서도 작은 텃밭을 가꾸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람들은 언제부터 농사를 지었을까요?
우리가 먹는 쌀, 감자, 고구마는 어디서 왔을까요?
배추는 언제 심어 언제 거둘까요?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보는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곡식 채소 도감》은 우리 땅에서 자라는 곡식과 채소 50종을 세밀화로 그려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하루도 빠짐없이 먹는 곡식과 채소가 어디서 왔고 어떤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심고 가꾸고 거두는지 담았습니다. 늘 보고 먹는데도 잘 몰랐던 곡식과 채소에 대해 알아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호미 들고 장화 신고 작은 텃밭을 만들어 스스로 먹을거리를 마련해 보세요.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곡식 채소 도감》이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입니다.

초등학생부터

펴낸날 2017-09-01 | 1판 | 글 김종현 | 세밀화 안경자, 윤은주, 임병국, 장순일, 김경선, 박신영, 송인선, 옥영관, 이제호 | 감수 안완식, 김희정|

35,000원

31,500원 (10% ↓)

31,500원 (10% ↓)

날마다 우리 밥상에 오르는
곡식과 채소에 대한 모든 것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곡식 채소 도감 


우리 땅에 자라는 곡식과 채소 50종

 

 

 

❙텃밭 가꾸는 우리 가족에게, 몸에 좋고 맛도 좋은 곡식과 채소 50종


요즘에는 도시에서도 작은 텃밭을 가꾸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람들은 언제부터 농사를 지었을까요?
우리가 먹는 쌀, 감자, 고구마는 어디서 왔을까요?
배추는 언제 심어 언제 거둘까요?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보는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곡식 채소 도감》은 우리 땅에서 자라는 곡식과 채소 50종을 세밀화로 그려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하루도 빠짐없이 먹는 곡식과 채소가 어디서 왔고 어떤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심고 가꾸고 거두는지 담았습니다. 늘 보고 먹는데도 잘 몰랐던 곡식과 채소에 대해 알아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호미 들고 장화 신고 작은 텃밭을 만들어 스스로 먹을거리를 마련해 보세요.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곡식 채소 도감》이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먹을거리의 역사

 

인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혁명은 신석기 때 일어난 농업 혁명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사는 방식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습니다. 짐승처럼 돌아다니며 먹을거리를 구하던 사람들이 한곳에 머무르며 땅을 갈고 씨를 뿌려 농사를 짓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먹는 곡식과 채소는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길러온 것입니다.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곡식 채소 도감》 1부에는 곡식과 채소의 역사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농약과 비료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요즘 관심이 높아진 ‘유전자 변형 농산물(GMO)’에 대한 정보까지 담았습니다. 

 

본문 p.20~21 ‘곡식과 채소의 역사-곡식과 채소 8대 기원지’에서

 

본문 p.30~32 작물의 원산지 및 재배 현황

 

 

❙슬기로운 우리 겨레의 농사짓는 법

 

수많은 풀 가운데 우리를 먹여 살리는 곡식과 채소는 몇 종 되지 않습니다. 우리 겨레는 오랜 세월 곡식과 채소를 기르면서 더 나은 농사법을 알아내고 집짐승과 도구를 써서 농사일을 쉽게 할 수 있는 기술을 쌓아 왔습니다. 호미나 지게처럼 수많은 농기구를 만들었고, 수많은 농사책을 써서 철마다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둘레에 자라는 나무나 풀이 싹 트고 꽃 피고 잎 지는 때에 맞춰 농사를 짓는 풀 달력을 만들고, 자연을 잘 살펴 언제 비 오고 눈 오고 바람 부는지 알아냈습니다.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곡식 채소 도감》을 보면 슬기로운 우리 겨레가 어떻게 농사지어 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옛말에 “들국화가 시들고 울타리 박을 갈랐다면 벼를 거둔다”, “오디가 흐드러지면 기장 씨 뿌릴 때다”, “조팝나무 꽃 필 때 콩 심는다” 같은 말들이 있다. 같은 절기라도 서울과 제주는 농사짓는 때가 다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옛사람들은 둘레에 있는 풀과 나무를 보고 농사짓기 알맞은 때를 가늠해 왔다. 풀은 내버려 두어도 알맞은 때에 싹 트고 꽃 피고 열매 맺고 시들기 때문이다. _본문 p.52 ‘농사짓기-풀 달력’에서

 

 

 

 

❙곡식과 채소마다 좋아하는 땅이 다르고 기르는 법이 다르다


곡식과 채소는 저마다 좋아하는 땅이 다르고 심고 거두는 방법이 다릅니다. ‘곡식과 채소는 사람 발소리를 듣고 큰다’는 말이 있을 만큼 자식을 기르듯이 정성을 들여야 합니다. 거름 주고, 물을 주고, 김매는 일을 허투루 하면 곡식과 채소는 잘 자라지 않습니다.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곡식 채소 도감》 2부에서는 곡식과 채소마다 자세한 생김새, 기원과 역사, 곡식 품종과 쓰임, 기르기와 거두기, 갈무리, 병해충을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모든 곡식과 채소는 화가가 직접 눈으로 보고 취재해서 세밀화로 그렸습니다. 곡식 낟알과 열매, 곡식이 자라는 과정도 함께 그렸습니다.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보 상자를 따로 두어서 심고, 꽃 피고, 거두는 때를 정리해 놓았습니다.

 

 ※본문 미리 보기

 

 

 

 

❙저자소개

 

그림

 

임병국  인천 강화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 회화과에서 공부했다. 보리 제1회 세밀화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았다. 《산짐승-보리 어린이 첫도감》, 《버섯도감-세밀화로 그린 보리 큰도감》, 《동물도감-세밀화로 그린 보리 큰도감》, 《호랑이》에 그림을 그렸다. 잡지 <개똥이네 놀이터>에 ‘토끼똥 아저씨의 동물 이야기’를 연재했다.


장순일  경상북도 예천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덕성여자대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했다. 지금은 도시에 살면서 텃밭 농사를 지으며 아이들 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다. 《똥 선생님》, 《호미아줌마랑 텃밭에 가요》, 《고사리야 어디 있냐?》, 《도토리는 다 먹어》,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풀 도감》, 《무슨 나무야?》, 《무슨 풀이야?》, 《무슨 꽃이야?》, 《소금이》에 그림을 그렸다.

 

안경자  충청북도 청원에서 태어났다. 대학교에서 서양화를 공부한 뒤 어린이들에게 그림을 가르쳤다. 지금은 식물 세밀화와 생태 그림을 그리고 있다. 《풀이 좋아》,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풀 도감》, 《숲과 들을 접시에 담다》, 《콩이네 유치원 텃밭》, 《개미 100마리 나뭇잎 100장》, 《곤충 기차를 타요》, 《무당벌레가 들려주는 텃밭 이야기》, 《궁궐에 나무 보러 갈래》, 《우리가 꼭 지켜야 할 벼》에 그림을 그렸다.

 

윤은주  인천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에서 서양화를 공부했다. 《무슨 풀이야?》, 《무슨 꽃이야?》,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풀 도감》에 그림을 그렸다.

 

 

김종현  오랫동안 출판사에서 여러 가지 도감과 그림책을 만들어 왔다.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바닷물고기 도감》,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잠자리 도감》,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약초 도감》 같은 책을 편집했고, 만화책 《바다 아이 창대》에 글을 썼다. 지금은 옛이야기, 그림책, 만화책, 동화책, 동식물 도감에 글을 쓰고 있다.

 

감수

 

안완식  서울대학교 농과대학을 졸업하고 강원대학교에서 농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농촌진흥청 연구사가 되어 세계의 식물자원연구소를 돌아보며 유전자원의 중요성을 깨달은 뒤, 한평생 ‘우리 땅에는 우리 씨앗을 심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살았다. 쓴 책으로 《우리가 지켜야 할 우리 종자》, 《내 손으로 받는 우리 종자》, 《한국토종작물자원도감》 들이 있으며, 사라져 가는 토종 씨앗을 모으고 알리는 ‘씨드림’을 이끌고 있다.

 

김희정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하고 1996년부터 변산에 내려가 유기농 농사를 짓고 있다. 2008년부터 변산공동체학교 대표 겸 교장을 맡아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살자’는 마음가짐으로 살고 있다. 졸업생들이 산살림, 들살림, 바다살림을 더 깊이 공부하면서 농촌에 뿌리내릴 수 있는 길을 열심히 찾고 있다.

일러두기 4
그림으로 찾아보기 8

 

1부 농사와 곡식

 

곡식과 채소 역사
사람과 농사 16
곡식 기원과 전파 20
우리나라 농사 발달 22

 

농사짓기
농사에 꼭 필요한 것들 36
농사를 돕는 것들 42
농사짓기 58

 

사람과 곡식
우리나라 농사책 74
곡식과 건강 75
곡식과 음식 76
구황 식물 77

농사와 환경
농약과 비료 78
유전자 변형 79
굶주림 80
식량 주권 81

 

2부 곡식과 채소

 

낟알 곡식
귀리 86
기장 92

메밀 98
밀 104
호밀 110
벼 112
보리 118
수수 124
옥수수 130
완두 136
조 142
콩 148
강낭콩 154
까치콩 156
녹두 158
동부 160
작두콩 162
팥 164

 

열매채소
가지 172
고추 178
땅콩 184
박 190
오이 196
참외 202
토마토 208
호박 214

 

잎줄기채소
갓 222
근대 228
미나리 234
배추 240

양배추 246
부추 248
상추 254
시금치 260
쑥갓 266
아욱 272
파 278
쪽파 284

 

덩이줄기/비늘줄기 채소
감자 288
마늘 294
생강 300
양파 306
토란 312

 

뿌리채소
고구마 320
당근 326
무 332
순무 338
우엉 340

 

기름 채소
들깨 348
참깨 354

 

찾아보기

 

우리 이름 찾아보기 362
학명 찾아보기 364
참고한 책 365
저자 소개 368

미리보기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