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 문해력, 표현력을 길러 주는 필독서

보리 속담 사전

양장 | 165×225 mm | 1304 쪽 | ISBN 9791163143635

▪ 속담과 관용 표현 7300여 개, 속담 관련 읽을거리와 낱말 풀이 1600여 개를 담은 사전!
· 언어 교육과 문화 교육의 길잡이 사전!
· 삶의 지혜와 교훈을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엮은 사전!
· 어휘력과 표현력을 풍부하게 기를 수 있는 사전!
· 다양한 비유와 풍자를 통해 문해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사전!
· 우리 문화와 역사, 가치관을 배우고 나눌 수 있는 사전!
· 초등학교 국어 교과와 연계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전!
곡식도 밑거름이 좋아야 잘 자라듯이, 말을 바로 쓰고 글을 잘 쓰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어려서부터 항상 사전을 옆에 두고 펼쳐 보는 것입니다. 다양한 속담과 관용구, 한눈에 볼 수 있는 같은 속담, 풍성한 읽을거리, 쉽고 친절한 낱말 풀이, 활용도 높은 부록을 《보리 속담 사전》 한 권에 꽉 채웠습니다. 곁에 두고 자주 펼쳐 보면서 어휘력, 문해력, 표현력 세 마리 토끼를 잡아 보세요.

초등학생부터

펴낸날 2024-06-05 | | 보리 사전 편집부 | 글 기획 윤구병 | 그림 송만규 |

60,000원

54,000원 (10% ↓)

54,000원 (10% ↓)

▪ 《보리 속담 사전》 기획 의도 

우리 문화유산 가운데는 구비문학의 정수인 옛이야기뿐 아니라 집단의 지혜, 민중의 지혜가 응축된 속담이 다른 나라와 견주어 무척 풍부합니다. 속담은 오랜 세월을 거쳐 삶에서 얻은 경험과 지혜와 가르침을 간결하고도 짧은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한 말입니다. 속담은 우리 민족의 삶과 지혜와 슬기를 모아 놓은 보물 창고입니다. 《보리 속담 사전》은 어린이 교육의 연장선상에서 언어 교육과 문화 교육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속담은 격언과 마찬가지로 삶의 지혜를 짧은 몇 마디로 뭉뚱그린 말입니다. 길게 설명하지 않고도 짧은 몇 마디 속에 탁월한 비유를 담고 있습니다. 뛰어난 풍자와 해학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슬기롭고 지혜로운 사람으로 살아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바로 이 《보리 속담 사전》입니다. 

_기획자의 말에서

 

 

▪ 속담, 아는 게 힘이다!

속담, 아는 게 힘일까요? 모르는 게 약일까요? 물론 아는 게 힘이 됩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일상생활에서 속담을 많이 듣고 말하고 씁니다. 속담의 비유를 이해하면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뜻을 파악하는 힘이 길러집니다. 속담을 때와 장소에 맞추어 잘 쓰면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속담에는 전통문화와 생활 풍속, 도덕, 농경 생활이나 사회생활을 반영한 속담들이 아주 많기 때문에 속담을 통해 우리 문화와 풍습, 역사, 정체성과 가치관을 배울 수 있습니다. 속담은 생활감과 친근감이 있어, 우리말과 우리 문화를 배우고 익히기에 좋은 본보기입니다. 

 

 

▪ 어떤 속담을 실었을까요?

남녘과 북녘 속담을 두루 살펴 그 가운데서 운율과 대구가 살아 있고 교훈이 있으며 속뜻이 깊은 속담들을 가려 실었습니다. 2024년 6월 기준, 초등학교 국어 교과에 나오는 속담과 관용 표현 들을 실었습니다. 깨끗한 우리말로 된 속담을 중심으로 사람 몸과 관련된 속담, 날씨와 절기를 나타내는 속담, 동식물에 빗대는 속담, 자연현상, 문화와 역사, 농경 생활, 풍습을 알 수 있는 속담 등 우리 삶에 가까운 것부터 최대한 뽑아 실었습니다. 성차별을 하거나 남을 업신여기거나 시대에 맞지 않는 봉건적인 속담은 되도록 뺐습니다. 그럼에도 지금도 여전히 많이 쓰이는 속담은 ‘옛날에’나 ‘~ 이르던 말’로 구별하여 사회 구성원의 인식 변화가 생긴 것을 알게 하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 《보리 속담 사전》 특징 1 : 쉽고 친절한 풀이글과 풍성한 읽을거리 

속담과 관용 표현(관용구)는 가나다차례로 싣고, 표제어(속담 또는 관용 표현), 뜻풀이, 같은 속담, 읽을거리, 낱말 풀이 순으로 설명했습니다. 속담마다 겉으로 드러난 뜻과 속뜻을 알게 하는 데 충실히 하였습니다. 같은 뜻을 지닌 속담이 연이어 나올 때에는 가나다차례로 한데 묶고 뜻풀이를 한 번만 하였습니다. 같은 속담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 다른 표현도 함께 익힐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읽을거리’에는 속담의 유래나 관련 옛이야기, 우리 문화와 풍습, 역사뿐 아니라 우리 겨레 동식물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두루 담아 읽기 책으로서도 손색이 없게 만들었습니다. 낯선 낱말은 쉬운 ‘낱말 풀이’와 삽화를 덧붙여 바로바로 이해하며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 《보리 속담 사전》 특징 2 : 초등학교 국어 교과와 연계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전!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는 전학년에 걸쳐 평서문·의문문·명령문 등 다양한 문장 쓰기를 배우는데 이때 《보리 속담 사전》을 활용하면 다양한 문장을 쉽고 재밌게 익힐 수 있습니다. 또 수사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평서문: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 개가 개를 낳지 / 엎어진 김에 쉬어 간다

-부정문: 개 꼬리 삼 년 두어도 황모 못 된다

-의문문: 간이 뒤집혔나 허파에 바람이 들었나 

-명령문: 나는 바담 풍 해도 너는 바람 풍 해라 / 입은 비뚤어져도 말은 바로 해라 

 

  -점층법: 산 넘어 산이다 / 산은 오를수록 높고 물은 건널수록 깊다 / 기는 놈이 있으면 뛰는 놈이 있고 뛰는 놈이 있으면 나는 놈이 있다

  -대구법: 가을밭을 밟으면 떡이 세 개요 봄밭을 밟으면 뺨이 세 개다 / 없어 일곱 버릇 있어 마흔여덟 버릇

  -대조법: 잘되면 제 탓 못되면 조상 탓

 

 

▪ 《보리 속담 사전》 특징 3: 부록을 이용한 초등학교 국어 교과 연계 

주제별이나 소재별로 속담 찾아보기, 속담과 한자 성어 견주어 보기, 속담 속 숫자와 날짜, 단위 명사 살펴보기, 그림으로 옛 살림살이 살펴보기를 담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속담 속 숫자와 날짜 살펴보기에서는 ‘없어 일곱 버릇 있어 마흔여덟 버릇’, ‘사흘 길을 하루도 아니 가서 (눕는다)’처럼 숫자나 날짜를 순우리말로 세는 법을 알 수 있게 하였습니다. 단위 명사 살펴보기에서는 속담을 예문으로 보여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주제별로 속담 알아보기’에는 과장되지만 비유가 잘 살아 있는 속담, 슬기와 위로가 담긴 속담, 예쁜 우리 입말이 잘 살아 있는 속담, 같은 속담이 많은 속담, 날씨와 농사와 풍습을 알 수 있는 속담으로 분류하여 한눈에 모아 볼 있게 하였습니다. 같은 속담이 많은 속담에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쓸 수 있는 속담을 모아 보고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지금 시대엔 표현을 어떻게 바꾸어 쓰면 좋을지 모둠별 토론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소재별로 속담 찾아보기’에는 동물, 식물, 먹을거리, 호칭, 직업으로 속담을 찾을 수 있게 하여 빈도수도 알 수 있고, 다양한 미션을 주고 속담을 찾아보게 하거나 활용하는 데 용이합니다. 《보리 속담 사전》만 있으면 초등 국어과 속담 수업에서 병풍이나 달력 모양의 ‘동물 속담 사전’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초등 국어 6-1 가] 5. 속담을 활용해요

[초등 국어 6-2 가] 2. 관용 표현을 활용해요

 

 

▪ 왜 종이로 만든 속담 사전을 봐야 할까요?

종이 사전을 보면 속담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가까이에 있는 다른 속담도 함께 볼 수 있어 좋습니다. 가독성이 좋고, 학습이나 글쓰기를 할 때 편리해요. 새로운 내용을 덧붙이거나 기록할 수도 있어요. 책장을 넘기는 손맛이 있고 전자 사전보다 오래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속담만 쭉 훑어보아도 여러 가지 표현을 익힐 수 있어요. 같은 낱말이나 소재로 시작하는 속담들을 모아 보면 유사성과 특이점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아는 속담이 나오면 자신이 가진 정보가 맞는지 재확인하고, 모르는 속담이 나오면 새로이 알아 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 저자 소개  

기획자 윤구병

1972년 서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를 졸업하고 〈뿌리깊은나무〉초대 편집장과 보리출판사 대표를 역임했다. 쓴 책으로 《잡초는 없다》, 《실험 학교 이야기》, 《철학을 다시 쓴다》, 《내 생애 첫 우리말》, 《꽃들은 검은 꿈을 꾼다》, 《특별 기고》, 《꿈꾸는 형이상학》 들이 있다. 〈달팽이 과학동화〉, 〈개똥이 그림책〉을 비롯해 ‘세밀화 도감’을 기획하고 펴내 어린이책의 새 지평을 열었으며, 남녘과 북녘의 학생들이 함께 보는 《보리 국어사전》을 기획하고 감수했다. 우리 아이들이 슬기롭고 지혜로운 사람으로 살아 나갈 수 있도록 《보리 속담 사전》을 기획했다. 

 

삽화 송만규

한국화를 전공했다. 1993년 ‘이 바닥에 입술을 대고’라는 주제로 첫 번째 개인전을 가졌고, 서민들의 일상적인 삶을 세밀하고 따뜻한 시선으로 그려냈다. 2002년 섬진강이 내려다보이는 구미마을에 작업실을 마련하고 ‘새벽강’, ‘언 강’ 등을 발표했다. 섬진강 화가라 불린다. 쓰고 그린 책으로 《들꽃과 놀다》, 《강의 사상》이 있고, 그린 책으로 《금오신화》가 있다. 《보리 속담 사전》에 옛 살림살이와 농기구 삽화를 그렸다. 

기획자의 말  .....  Ⅱ

 

일러두기  .....  Ⅴ

 

차례

ㄱ  ............................  2

ㄴ  ............................  188

ㄷ  ............................  266

ㅁ  ............................  372

ㅂ  ............................  476

ㅅ  ............................  602

ㅇ  ............................  772

ㅈ  ............................  934

ㅊ  ............................  1086

ㅋ  ............................  1132

ㅌ  ............................  1148

ㅍ  ............................  1158

ㅎ  ............................  1174

 

부록

주제별로 속담 알아보기  ...............  1244

속담과 한자 성어 견주어 보기  ......  1262

속담 속 숫자와 날짜 살펴보기  ......  1275

속담 속 단위 명사 살펴보기  .........  1276

그림으로 옛 살림살이 살펴보기  .....  1279

소재별로 속담 찾아보기  ...............  1288

참고 자료  ...................................  1298

미리보기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