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렁뚝딱 공작부인

무선 | 188*257 mm | 188 쪽 | ISBN 9788984288812

갖고 싶은 것도 많고 호기심도 많은 여섯 살 딸아이 얼렁이와 꼼꼼한 성격에 뭐든 뚝딱거리기 좋아하는 남편 뚝딱남, 버려지는 것들을 쓸모 있게 만들어 살림을 꾸리는 공작부인 가족의 친환경 만들기 살림 비법을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만화책 한 권에 맛깔나게 담았다! 이웃집 교구여왕, 살림박사, 토굴여사와 함께 복닥복닥 알뜰하게 살아가는 친환경 살림꾼 가족들의 훈훈하고 정겨운 만들기 비법을 아낌없이 공개합니다!

어른

펴낸날 2015-06-18 | 1판 | 글 반디(구지현) | 만화 반디(구지현) |

16,000원

14,400원 (10% ↓)

14,400원 (10% ↓)

 

공작부인의 기발하고 알뜰한 만들기 비법이 담긴
친환경 살림 만화

 

2006년부터 <개똥이네 집>에 연재 중인 <얼렁뚝딱 공작부인>이 단행본으로 나왔습니다!

 

 

글 그림 반디
쪽수 188쪽 | 크기 188×257mm
독자 대상  성인
책값  16,000원
발행일  2015년 6월 15일
ISBN  978-89-8428-881-2 17590
ISBN  978-89-8428-880-5 (세트)

★ 2권도 곧 나옵니다!

 

갖고 싶은 것도 많고 호기심도 많은 여섯 살 딸아이 얼렁이와 꼼꼼한 성격에 뭐든 뚝딱거리기 좋아하는 남편 뚝딱남, 버려지는 것들을 쓸모 있게 만들어 살림을 꾸리는 공작부인 가족의 친환경 만들기 살림 비법을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만화책 한 권에 맛깔나게 담았다! 이웃집 교구여왕, 살림박사, 토굴여사와 함께 복닥복닥 알뜰하게 살아가는 친환경 살림꾼 가족들의 훈훈하고 정겨운 만들기 비법을 아낌없이 공개합니다!

 

◎ 공작부인의 친환경 살림 수칙! ◎


첫째, 아이랑 함께!
장난감은 아이랑 함께 만든다!
둘째, 건강하게!
먹을거리도 내 손으로 키우고 만든다!
셋째, 비싸지 않게!
버려지는 것들로 필요한 것을 만든다!
넷째, 어렵지 않게! 
손재주가 발재주인 공작부인도 만들 수 있다!

 

 

■ 아이랑 함께 만드는 정성 가득 ‘엄마표’ 장난감

세탁소에서 옷과 함께 돌아오는 옷걸이, 전단지에 붙은 자석, 본의 아니게 잔뜩 생겨 버린 일회용 접시……. 쉽게 버리지도 못하고 쓰지도 못하는 물건들을 가지고 재미있는 장난감을 만들 수 있다면? 재료비는 공짜, 아이들과 함께 만들기 놀이를 할 수 있는 것은 덤이다. 옷걸이 두 개를 구부려 고무줄을 끼워 꾸미면 하프가 되고, 아이와 함께 종이에 글자를 쓰고 그림을 그려 자석을 붙이면 글자 카드, 편지 봉투로 물고기를 만들어 자석을 붙이면 즐거운 낚시놀이가 된다. 일회용 접시에 그림을 그려 콩알을 넣고 투명한 종이를 붙이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파도 소리 북이 된다.
그뿐만이 아니다. 똑같은 것을 갖겠다고 난리인 아이들, 사은품으로 받았다가 하루 만에 부서진 줄넘기, 찾을 때마다 사라지는 주사위 앞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언제나 흔히 볼 수 있는 재료들을 활용해 잠자리채, 줄넘기, 천 주사위 같은 장난감을 뚝딱 만들어 낸다. 
하나 사 주면 될 걸 왜 그렇게 만들어야 하냐고? 그도 그럴 것이, 밤새 아이한테 선물로 줄 크리스마스 양말을 만드느라 실신 상태로 뻗어 버렸건만 정작 아이는 텅 빈 양말밖에 없다며 울음을 터뜨리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것! 하지만 만만하고 쉬운 것부터 아이와 함께 하나하나 만들어 본다면 어느새 밤을 새워 만들어도 기분 좋은 ‘엄마표’ 장난감에 푹 빠지게 될지도 모른다.


■ 건강하고 맛있는 먹을거리, 어렵거나 비싸지 않아요

대형 마트에 가서 ‘친환경’, ‘유기농’이 붙은 먹을거리를 손에 들었다가 비싼 가격 탓에 도로 내려놓았던 경험이 주부라면 한두 번은 있을 것이다. 이렇게 비싼 친환경, 유기농 먹을거리를 사 먹어야만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것일까?
식품첨가물을 피해 재료만을 가지고 손수 음식을 만들면 건강한 먹을거리를 충분히 우리 밥상에 올릴 수 있다. 햇볕에 바싹 말린 재료들을 갈거나 찧으면 훌륭한 천연 조미료가 되고, 과일, 두부, 고구마 같은 재료로 아이스크림을 만들며, 자투리 채소로 초절임을 만들면 기름진 음식과 찰떡궁합인데다 남아도는 튀밥으로 강정을 만들면 아이들도 참 좋아하는 간식거리가 된다. 또 매실 발효액을 만들어 두면 청량음료를 대신하는 맛 좋은 음료수가 된다. 파, 콩나물처럼 텃밭이 없어도 쉽게 키울 수 있는 것들에 도전해 볼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한다.

 

  

■ 이것만 따라 해도 친환경 살림 박사!

버려진 것을 주워 와 집 안에 쌓아 두고, 언젠간 써먹을 거란 생각에 이것저것 꿍쳐 두기 일쑤며, 버릴 때를 생각해 재활용품을 꾸미지 않고 쓸 때면 남편에게 가끔 ‘궁상’부인이라는 소릴 듣지만, 일단 한번 손대기 시작하면 쓸모 있고 기발한 것들을 만들어 내는 ‘공작’부인!
못 쓰는 모기장으로 현관 방충망을 다는 알뜰함, 정전기가 많아 처치 곤란인 폴라플리스 담요에 면을 덧대어 요긴하게 쓰는 재치, 쓰레기도 많이 나오고 몸에도 해로운 물티슈 대신 수건에 녹차를 적셔 쓰는 지혜, EM 쌀뜨물 발효액에 관한 거라면 모르는 것 없는 박식함까지! 두루두루 겸비한, 이만하면 친환경 살림 박사라 할 만하다.


■ 얼렁뚱땅 읽다 보면, 만들기 비법이 머릿속에 쏙쏙! 살림은 뚝딱!

이 책은 만들기로 살림하는 방법을 차례대로 차근차근 보여 준다. 작가는 만화의 장점을 십분 활용해 만들기 과정을 보여 주고, 거기에 깨알 같은 재미를 주는 유머를 넣어 읽는 재미를 더했다. 또한 아이를 키우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해 봤을 법한 고민들을 평범한 주부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풀어내, 읽는 사람들이 만만하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그렇기에 만들기에 관심이 없었던 사람이나 ‘만들기는 귀찮고 어렵다’는 편견을 가진 사람들도 만화를 보다 보면 “나도 한번 해 볼 수 있겠는데?”라며 호기심과 재미를 느끼며 만들기를 시작하게 될 것이다.


■ 진짜 살림살이 비결은 “아이와 함께, 가족과 함께, 이웃과 함께!”

아이와 함께 만들면 더 즐겁고, 가족과 함께하면 힘든 일도 뚝딱,
이웃과 함께하면 서로 도우며 몰랐던 방법도 나눌 수 있으니, 힘든 일은
나누고 즐거움은 함께 누리는 세상살이가 진짜 친환경 살림살이가 아닐까?

 

 

 

■ 본문 맛보기


** 엄마표 장난감

 

           [본문 16-17쪽] 엄마표 낚시놀이                      [본문 54-55쪽] 잠자리채 만들어 줘!

 

** 건강한 먹을거리 만들기

 
        [본문 124-125쪽] 튀밥으로 강정 만들기                   [본문 96-97쪽] 파 키워 먹기

 

** 이만하면 살림 박사

 

         [본문 158-159쪽] 재주 많은 양파 망                  [본문 170-171쪽] EM 쌀뜨물 발효 액

 

 

 

■ 작가 소개


글 그림 반디

제 이름은 구지현이에요. 얼렁이를 닮은 큰딸, 떡두꺼비 아들 둘과 함께 곧 태어날 아기를 기다리는 네 아이 엄마이고요, 덜렁대는 저와는 달리 꼼꼼하고, 뭐든 뚝딱거리기 좋아하는 뚝딱남이 제 남편이랍니다.
만들기를 시작한 건 첫째 하늘이를 낳고부터였어요. 천 기저귀부터 시작해 팬티, 달거리대, 옷뿐만 아니라 아이들 장난감이며, 먹을거리까지 손수 만들게 되었고, 버리기 아까운 것들을 재료 삼아 알뜰하게 살림을 꾸려 나가게 되었답니다.
2006년 11월부터 지금까지 8년이 훌쩍 넘는 시간 동안 <개똥이네 집>에 ‘얼렁뚝딱 공작부인’을 연재하고 있는데, 아직도 만화로 그리려고 모아 둔 만들기 거리가 집 안에 쌓아 둔 만들기 재료만큼이나 그득하답니다. 앞으로도 아이 키우고, 살림하면서 열심히 만화를 그릴 거고요, 독자들한테도 오랫동안 사랑받는 공작부인이 되고 싶답니다.
그린 책으로는 《열두 달 토끼밥상》이 있습니다.

공작부인 블로그 http://blog.naver.com/cartoone

 

■ 독자들이 보내 온 엽서


‘얼렁뚝딱 공작부인’은 2006년부터 부모와 어른을 위한 책 <개똥이네 집>에 연재를 시작해, 지금까지 살림꾼 독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얼렁뚝딱 공작부인’을 즐겨 봅니다. 버리는 물건으로 만들어 내는 새 물건들이 늘 쓸모 있고, 기발한 것들이 많습니다. 아이가 방학 숙제할 때도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앞으로도 쭉 좋은 아이디어로 알차게 꾸며 주세요. (이승희/ 대구시 동구)

‘얼렁뚝딱 공작부인’을 볼 때마다 아이들이 참 좋아할 만들 거리가 있어 아이들과 함께 해 봐야지 하는데, 늘 좋은 만들기를 제공해 주니 저도 실천하는 엄마가 돼야겠어요. (신정미/ 울산시 남구)

‘얼렁뚝딱 공작부인’은 늘 때에 맞는 실용적인 내용이 담겨 있어 잘 활용하고 있어요. 올해는 꼭 ‘매실 씨앗 베개’를 만들어서 향긋한 꿈나라로 여행을 가야겠네요. (이혜은/ 서울시 중랑구)

‘얼렁뚝딱 공작부인’은 간결하지만 필요한 정보를 잘 전해 줍니다. 살림살이 비결들이 만화로 잘 표현되니 머릿속에 잘 정리가 되고 오래오래 기억에 남아요. 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손라화/ 경기도 고양시)

 

** 엄마표 장난감
01. 하프로 변해라 얍!
02. 조각 그림 맞추기
03. 아이와 만들면 더 재밌는 글자 카드
04. 엄마표 낚시놀이
05. 엄마표 천 주사위
06. 교구여왕 이야기
07. 왕 간단 모빌
08. 봉숭아 심고 분꽃 심고
09. 색깔 낚시놀이
10. 도전 엄마표 돌상
11. 진짜 꽃만큼 예쁜 돌상 꽃
12. 줄넘기 만들기
13. 고무줄놀이
14. 파도 소리 북 만들자
15. 잠자리채 만들어 줘!
16. 과일 카드놀이
17. 지우개로 도장 파기
18. 깃발 장식 끈
19. 인형 만들어 주세요
20. 엄마표 크리스마스 양말
21. 성탄절 기분 내기
22. 엄마표 마이크
23. 말랑 폭신 펠트 윷놀이 

 

** 건강한 먹을거리 만들기
01. 파 키워 먹기
02. 천연 조미료 만들기
03. 왕 쉬운 얼음보숭이 만들어 봐요

04. 여러 가지 얼음과자
05. 손쉽게 팥소 만들어 보아요
06. 잔뜩 생긴 팥소 어디에 쓸까요?
07. 개망초 무침
08. 입맛 돋우는 새콤달콤 초절임
09. 콩나물 키우기
10. 콩나물 재배기
11. 튀밥으로 강정 만들기
12. 겨울엔 귤껍질이 넘쳐나요
13. 집에서 두부 만들기 
14. 6월은 매실 발효액 담그는 달
15. 여러 가지 발효액
16. 발효액에서 꺼낸 매실 어디다 쓸까?
17. 버리기 아까운 발효액 건더기
18. 매실 씨앗 베개

 

** 이만하면 살림 박사
01. 구슬만 서 말
02. 물티슈보다 수건
03. 페트병으로 차곡차곡
04. 재주 많은 양파 망
05. 현관 방충망
06. 어쩌면 좋아 폴라플리스 담요
07. 살림박사 되겠습니다
08. 세탁소 갈 빨랫감들 어쩌지?
09. EM 쌀뜨물 발효액
10. EM 쌀뜨물 발효액 만들어 볼까요?
11. 써 보자, EM 쌀뜨물 발효액

미리보기 준비 중입니다.